2013
예술로 사람을 만나다 : 창작, 기획, 감상하는 사람들의 재발견
서울프린지페스티벌 2013
기간 : 2013. 8. 29 ~ 9. 14
장소 : 서울 홍대앞 창작공간 및 서울월드컵경기장 일대
규모 : 참가팀 총 106개 문화예술단체/개인 참가
축제관람객 100,917명
서울프린지페스티벌2013은 ‘예술로 사람을 만나다 : 창작, 기획, 감상하는 사람들의 재발견’에 집중하였습니다. 리뷰문화 활성화, 생활 문화예술공간 발굴, 친환경 축제 운영 실행 등 축제를 통해 예술생태계에 힘을 불어넣는 작업들을 동시에 진행했습니다.
서울월드컵경기장의 남측브릿지 일대에서 진행한 <철 지난 바캉스 : 밤샘프린지>기획 프로그램은 장소의 비일상적인 사용시도로 축제사이트 확장의 가능성을 엿보았습니다.
<희망의 지도, 희망의 노래 : Song For Hope Project>기획프로그램으로 동시대 아시아 예술생태계를 살피며 공간과 교류의 확장을 이끌어내고자 하였습니다.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는 서울프린지페스티벌의 참가작들은 일상과 세대, 명작 재해석, 장르와 표현방식의 실험, 철학, 사회와 연계, 이색 장르 작품 등 다양한 경향을 보였습니다. 첫 참가나 축제를 위해 일시적으로 결합한 프로젝트 팀의 비중이 높았으며, 이는 기반을 쌓아나가는 예술가에 서울프린지페스티벌이 작품 발표 기회의 대안이 되는 것임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기존 참여 예술가의 신작 발표도 축제가 지향하는 ‘지속적인 창작활동 장려’와 맥락이 같은 축제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